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분말섭취방법

by 삐꾸 2021. 6. 12.

혹시 새싹보리라고 들어보셨나요? 해독주스처럼 물이나 우유에 새싹보리분말을 타서 마시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많은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도대체 새싹보리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길래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싹보리 란?

말 그대로 보리의 새싹이며, 보리순 이라고도 불립니다. 보리에서 싹을 틔운 뒤 10~20cm 길이의 어린잎을 새싹보리라고 하는데요. 철분, 마그네슘, 비타민B,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와 콜리코사놀이라는 항산화성분도 가지고 있어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천연식품입니다.

고대 과거 시대에서부터 약초로 사용되어 왔을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며, 열량과 당분이 낮아 고혈압, 성인병, 비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새싹보리
새싹보리 (출처 : pixabay)

 

새싹보리 효능

1.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새싹보리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나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얘가 다이어트에 도움 주는 2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 번째로, 간의 피로회복 및 기능 개선을 도와 우리 몸의 해독능력을 향상해줍니다. 즉, 불필요한 지방이나 독소를 제거하여 비만을 억제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소장 점막에서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억제시켜 혈당을 낮춰줍니다. 그렇게 포도당이 체내에서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2. 혈액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혈액 부종)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폴리코사놀이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ADL) 수치는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보리새싹을 2달간 매일 섭취한 후 나쁜 콜레스테롤(ADL) 수치가 5% 감소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고 하네요.

 

3. 피부건강과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에는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셀레늄은 세포막을 형성하여 피부 세포의 손상을 억제시키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염증 및 색소침착으로 인한 기미나 주근깨 등의 잡티를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당뇨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당을 분해하는 인슐린이 부족한 당뇨병 환자에게는 체내의 당수 치를 관리하는 게 참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게 자칫 혈당관리가 안되어 버리면 뇌질환이나 동맥질환 등의 합병증이 유발되어 목숨에도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새싹보리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성분이 포도당 흡수를 억제시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혈당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항암 및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암과 노화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유해활성산소' 라는 것인데요. 보통 우리가 숨을 쉬고 살아가는데 필수인 게 바로 산소인데, 이게 우리 몸에 들어와서 필요한 만큼만 대사작용을 하고 일부는 체내에 남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불필요한 '유해 활성산소'라는 것인데, "우리의 모든 신체 질환의 90% 이상은 유해 활성산소로 인해 생기는 것이다"라고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에서 연구팀에서 얘기했을 만큼 건강에는 해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새싹보리에는 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요소인 '슈퍼옥사이드 디스퓨타제'가 다른 일반 새싹채소들 보다 8배나 많다고 합니다.

 

6.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주성분으로, 우리 신체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무기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칼슘이 새싹보리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우유보다 약 10배 정도 칼슘이 많습니다. 보통 사춘기쯤에 성인 기준 골량의 90%가 형성되며, 30세 이후부터 서서히 골밀도가 줄어든다고 하죠. 그러니 칼슘이 풍부한 새싹보리는 뼈와 치아가 성장하는 시기의 아이들에게도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성인들도 꾸준히 적정량 섭취해주면 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좋은 영양소가 많아도 무엇이든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도 마찬가지로 몸에 좋다고 권장량 이상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 구토,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처럼 카페인 성분이 있으니, 임산부나 모유수유 중이라면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새싹보리 섭취법 및 권장량 

보통 새싹보리는 분말가루로 많이 섭취하며, 시중에 나와있는 상품들도 대부분 분말입니다.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기호에 맞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다만, 1일 권장량인 10g 이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이나 우유에 타서 마십니다.

∙ 샐러드에 드레싱처럼 뿌려 먹습니다.

∙ 빵, 수제비와 같은 밀가루 반죽에 섞어 먹습니다.

∙ 요구르트에 타서 먹습니다.

∙ 커피 라떼에 뿌려 먹습니다.

∙ 차를 우려먹습니다.

 

새싹보리분말
새삭보리분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