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항생제 복용시 주의사항

by 삐꾸 2021. 3. 27.

항생제는 단세포 생물인 세균의 성장 억제 및 제거를 통해 감염을 예방,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항생제는 대부분의 약국에서 국소 연고의 형태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복용 약물에 대한 처방을 얻으려면 병원에 가야만 합니다. 항생제를 처방받았으면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용량 등 지시된 사항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약
알약

 

'항생제 복용시 주의사항'

 

처방된 항생제만 사용하세요

의사는 환자의 상태, 건강 상태, 체중 및 감염의 원인을 고려하여 항생제를 선택하는데, 부작용까지 고려하여 항생제를 최종 처방합니다. 환자에 상태에 적절하지 않은 항생제는 처방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처방받지 않은 항생제를 복용하였을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는 겁니다. 의학적 지식이 없다면 본인의 판단만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실수는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현재 복용하고있는 약이나 보조제를 의사와 약사에게 자세히 설명합니다

기존에 복용하고 있었던 약물 중에 항생 물질과 반응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용하고 있는 약물들이 있다면 꼭 의사에게 모두 알려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처방된 항생제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거나 심한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나 부작용을 경험 한 적이 있는 경우에는 그 약의 이름과 성분을 말하고 증상이 무엇인지 의사에게 전달하세요.


복용하실 때 가능하면 설명서를 읽어보세요

항생제의 복용량과 주기를 꼭 알고 드셔야합니다. 항생제는 정제, 캡슐, 씹기, 액체 등의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액체의 경우 소아과에서 유아와 어린이에게 처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놓치지말고 드세요

복용을 시작했다면 권장시간에 맞춰 계속 적정량을 계속 복용해주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계속 언급하는 부분이지만 중간중간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는다면 치료에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식사시간에 따라 복용하세요

일부 항생제의 경우 음식이 항생제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 전에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은 대부분의 항생제가 배탈을 일으키는 것에 대한 완충제 역할을 합니다. 처방할 때 보통 알려주지만, 혹시나 모른다면 의사나 약사에게 식사 전에 복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식사 후에 복용해야 하는지 확인해보세요.

 

항생제의 복용이 어려운 경우는 즉시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알약을 삼킬 수 없거나 항생제 복용이 어려운 경우는 의사와 상담을 해보십시오. 다른 치료방안을 찾아야만 합니다.

 

항생제 과다섭취는 절대 하면 안 됩니다.

항생제 과다복용은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처방받은 복용량 이상으로 절대 섭취하지 마세요.

 

완전히 치료될 때 까지는 끝까지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어느 정도 치료된 것 같다고 스스로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면 바이러스나 세균이 항생제에 내성을 보여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스스로의 착각일 수 있습니다. 병세가 완화되어서 몸이 좀 편해진 것으로 완전히 치료된 것처럼 착각할 수 있지만, 체내에 균이 남아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처음부터 항생제 복용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항생제는 체내의 모든 잠복 세균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처방됩니다. 그래서 의사가 얘기하기 전까지는 항생제를 계속 복용해야만 합니다. 만약 의사의 허락 없이항생제 복용을 중단해버리면 세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을뿐더러, 세균이 더 강해져서 기존의 항생제로는 치료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러면 더 지독한 항생제를 써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치료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말 그대로중간에 항생제를 끊어버리면 다른 종류의 세균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예전만큼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