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미, 잡티, 주근깨 없애는 꿀팁

by 삐꾸 2021. 3. 27.

기미와 주근깨는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우리의 피부색은 멜라닌이라는 성분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멜라닌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원래의 피부색보다 어두운 주근깨, 갈색 반점, 얼룩이 발생합니다. 이것을 색소침착 현상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자외선 노출, 호르몬, 약의 부작용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미와 주근깨는 그 자체가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얼굴이나 몸에 한번 생기고 나면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기미, 주근깨, 잡티를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을까요? 또 생기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그 꿀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미-주근깨가-생긴-피부
기미, 주근깨가 생긴 피부

 

기미, 주근깨 없애는 꿀팁 - 셀프케어

 

비타민 E 섭취하기

비타민 E는 강한 항산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E 오일을 피부에 발라주거나 견과류 및 해바라기 씨, 엿기름 등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파파야로 얼굴 팩 하기

오이도 썰어서 피부에 올려놓고 팩 많이들 하시죠? 파파야도 비타민 E가 풍부에 색소침착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알로에 바르기

알로에는 워낙 보습효과도 뛰어나고 화상 치유에도 효과가 좋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알로에가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순수 알로에를 피부에 발라주시는 것도 기미와 잡티를 없애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귤이나 레몬으로 얼굴 마사지하기

귤, 레몬과 같은 과일은 아스코르브산인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 손상 없이 표피층을 탈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몬과 꿀을 섞어서 팩을 만들어 바르거나, 과즙을 짜내서 피부에 발라보세요. 귤이나 레몬즙을 솜에 적셔 기미나 주근깨가 있는 부위에 올려놓고 10~20분이 지난 뒤에 헹궈주면 좋다고 합니다.

 

적양파로 마사지하기

적양파에도 색소 침착을 억제하는 산성 성분이 있어, 양파를 갈아 팩을 해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산 성분의 약품으로 치료하기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한 산 성분의 약품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기미나 주근깨, 잡티가 생긴 부위에 발라주면 죽은 각질이 없어지고 색소침착을 억제시켜 피부의 깨끗한 부분이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레티노산 : 레티노 또는 레티노-A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A의 성분입니다. 기미와 잡티에 좋은 효과를 보여 크림이나 젤형 태의 상품으로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베타히드록시산 : 살리실산으로도 불리는데 여드림 피부 치료를 위해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크림, 클렌져 등의 상품으로도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알파히드록시산 : 각질 제거 효과는 탁월하지만 민감성 피부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방하기

얼굴에 손대기 않기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나면 절대 손으로 짜지 마세요! 하면 할수록 색소 침착을 증대시켜 버리게 됩니다.

자외선 피하기

자외선은 피부에 가장 치명적인 요소입니다. 피부암도 유발할 수 있는 정도죠. 색소 침착의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로 피부를 햇빛에 장시간 노출시키게 되면 기미와 잡티가 생기거나 기존에 있던 잡티들도 더 심하게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는 꼭 선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세요. 모자나 선글라스를 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미적인 요소로 태닝을 많이 하시는데 오히려 기미와 잡티를 늘리는 행위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