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후기 및 조건

by 삐꾸 2022. 6. 17.

이번에는 저의 인생 첫 대출이었던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의 전세자금 대출 중 하나로, 자본력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대출조건을 완화하고 금리를 낮춰서 나온 상품이죠. 게다가 무직자도 대출이 가능한 상품인 게 큰 장점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후기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 조사하기

첫 직장을 2년 만에 그만두고 공기업 취업준비를 하던때였는데, 당시 지내던 집의 전세계약기간이 끝나 다른 전셋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무직자인 상태여서 일반 전세대출 조건이 안돼서, 그냥 월세로 갈까 고민하던 중에 청년 전세자금대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2.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3. 카카오 청년 전세자금 대출

 

▶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 총정리 바로가기

 

알아보니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금리는 연 1.2% 고정금리로 저렴하고 좋은데.. 무직자라 조건이 안됐고, 카카오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금리가 2% 후반 대였습니다.

 

그런데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은 금리도 1.5%~2.1%로 저렴한 편이고 무엇보다 무직자도 가능하다고 해서 이걸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대출조건 확인하기

먼저 대출조건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보니 당시 저는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1. 만19세~만34세

2. 무주택 세대주 (예비 세대주)

3. 연 소득 5천만원 이하 (배우자 합산)

4.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5.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주택

 

전세 계약하기

대출 먼저 신청하려고 했는데, 전세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전세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 대출 신청이 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부랴부랴 전셋집 알아보고 계약부터 했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계약서 쓸 때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이 안나올 경우 임차인에게 계약금을 반환해주기로 한다'라는 특약을 꼭 넣어달라고 하는 겁니다. 왜냐하면 아직 대출신청도 안 한 상황에서 전셋집 계약금 넣는거라 혹시나 나중에 대출 부적격으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안 나오게 되면 계약금을 날려버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물론 특약을 거부하는 임대인도 있겠지만, 가능하면 안전하게 특약을 인정해주는 전셋집을 구하는 게 좋습니다.

 

대출 신청하기

1. 기금e든든 사이트에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 (D)

2. 신청한지 4일 후에 자격심사 적격 판정(D+4)

3. 대출신청 때 내가 지정해높은 은행 영업점에서 전화와서 제출서류 안내 받음(D+5)

 

기금e든든 사이트는 주택도시기금의 대출신청 전용 홈페이지인데요. 링크는 아래 걸어두었습니다.

기금e든든 사이트 바로가기

 

서류 제출하기 (은행방문)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이 가능한 은행은 국민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 5군데가 가능한데 저는 국민은행으로 지정했었습니다. 은행마다 제출 서류가 약간 차이가 있는거같지만,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 서류들 제출했었어요.

 

1. 주민등록등본, 초본

2. 가족관계증명서

3. 전세계약서 사본 (확정일자 표시 필수)

4. 계약사실 확인서

5.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6. 갑종근로소득세 원천징수 확인서

7. 건강보험 자격들실확인서

 

대출 자격심사 승인나면 지정은행에서 필요서류는 연락주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서류 준비하실 때 꼭 주민번호 다 나오게 하셔야 합니다.

 

사전자산심사 결과 판정 및 확약서 서명하기

서류제출한지 7일쯤 뒤에 은행에서 서류심사 끝났으니, 대출 확약서에 싸인하러 오라고 연락이 오더라구요. 바로 가서 서명완료했지요.

 

 

대출금 입금받기 (전세집 입주날)

드디어 새 전세집으로 이사하는날!

은행 영업시작시간 9시쯤 넘으니 바로 전세대출금 입금완료! (그런데 잔금치러야 하는 상황인데, 대출금이 입금안되고 있으면 고민하지 마시고 바로 서류제출했던 은행 영업점에 바로 전화해보세요. 은행 직원도 사람이라 실수로 입금을 늦게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입신고 및 서류제출 (마지막단계)

새 전세집으로 입주했다는 확인을 위해, 전입신고를 한 뒤 아래 2가지 서류를 은행에 또 제출해야했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2. 전입세대 열람 확인서

 

무사히 대출해서 이사까지 하고나니 뿌듯하고 후련했습니다 ㅎㅎ

이사날이니 짜장면, 탕수육으로 기분좋게 마무리!

 

여러분들도 전세자금 걱정하지마시고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번 알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록 저는 못했지만 조건만 되신다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보다 금리가 더 저렴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도 꼭 확인해보세요.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전세자금 대출 종류 총정리 (조건, 후기)  (0) 2022.06.15

댓글